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

소아 ADHD란? 증상,진단,보험적용 등 모든것 알아보기


✔️ADHD란 무엇인가?

ADHD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라고 합니다. ADHD는 주의 집중이 어려워지는 주의력 결핍 증상과 충동적이거나 과도하게 활동적인 행동을 보이는 과잉 행동 증상이 특징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행동 문제와는 달리 뇌의 발달과 관련된 신경 발달 장애로, 주로 아동기에 나타나지만 성인기에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언제 발견되고 진단되는가?

ADHD는 보통 학령기(만 6~12세)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에서의 학습이나 사회적 활동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주의력 문제나 과잉 행동이 두드러져 부모나 교사의 관찰로 ADHD를 의심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어린이가 ADHD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산만하거나 과잉 행동을 보인다고 해서 ADHD로 진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인의 경우, 어렸을 때 ADHD가 진단되지 않았더라도 성인기에 다시 진단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인 ADHD는 직장, 사회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발견될 수 있으며, 종종 성격 문제나 불안, 우울증 등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어디서 검사받을 수 있는가?

ADHD 진단은 주로 다음과 같은 곳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1. 소아정신과/성인정신과 병원: 전문의가 상담과 테스트를 통해 ADHD 여부를 평가합니다.


2. 정신건강의학과: 종합 병원 및 정신과 전문 클리닉에서 ADHD 평가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심리 상담 센터: ADHD 검사 도구(예: Conners 검사, K-ARS)와 심리 평가를 통해 ADHD 여부를 진단합니다. 다만, 약물 처방은 정신과에서만 가능합니다.


4. 학교 및 공공 기관: 일부 지역에서는 ADHD 검사와 상담을 제공하는 공공 기관이나 학교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ADHD 검사 및 치료에 실비 보험 적용이 되는가?

실비보험에서 ADHD와 관련된 진단비나 치료비가 보장되는지 여부는 보험사의 정책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ADHD는 질병으로 인정되므로 병원 진단비나 처방 약 비용 등이 실비 보험의 보장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보험사는 정신과 관련 질환에 대한 보장을 제한하거나, 특정 조건을 요구할 수도 있으니 사전에 보험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약물치료나 심리치료에 대한 보장은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본인 보험의 약관을 잘 확인하거나 상담을 통해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아 ADHD의 주요 증상과 의심할 수 있는 징후들을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으로 소아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그리고 충동성이라는 세 가지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소아 ADHD의 주요 의심 증상

1. 주의력 결핍 증상

학교나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쉽게 산만해집니다.

수업 시간에 자주 딴생각을 하고 멍해 보입니다.

숙제나 작업을 시작해도 끝까지 마무리하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건을 잘 잃어버리거나, 일상적인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을 자주 깜빡합니다.

간단한 지시 사항을 잊어버리거나, 주의가 산만해져 약속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과잉 행동 증상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계속 움직이거나, 손발을 꼼지락거립니다.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도 자꾸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지나치게 떠들거나 큰 소리를 내며,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놀이 시간에도 지나치게 활발하게 움직이며, 과도한 활동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3. 충동성 증상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게임이나 놀이에서 순서를 잘 지키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말을 끝내기 전에 말을 끊거나 대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험한 행동을 생각 없이 시도하며,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성급하게 대답을 하거나, 불필요하게 급한 행동을 보입니다.




이런 증상을 의심해 볼 때

아이에게 위와 같은 증상들이 일상에서 자주 나타나고, 특히 학교 생활이나 가정 내에서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행동 문제와 ADHD는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